부산대학교 이메일(E-Mail) 서비스는 2006년 3월부터 웹 브라우저로 접근해서 메일 송수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 오고 있다.
재학생, 교직원이 회원가입을 하면 졸업하거나 퇴직하고나서도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 단, 졸업(수료) 또는 퇴직 후에는 신규 가입이 되지 않는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 각종 편지함과 주소록을 관리할 수 있으며, 사용자 그룹에 따라 디스크 사용량이 다르므로 편지함을 수시로 백업할 필요가 있다. 우리 학교 내에서는 웹 접근뿐 아니라 POP3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웃룩이나 기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메일 사용이 가능하나, 학교 외부(PC방이나 가정)에서는 SMTP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아웃룩을 통한 접근은 불가능하다. 스팸메일 차단을 위해 스팸차단장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신청 가능 대상자
- 교직원(재직)
- 재학생(구글 Workspace로 자동 전환 - 2021.1.21. 시행)
사용 방법
- 웹메일시스템(http://webmail.pusan.ac.kr)에 접속하여 아이디 신청 후 자동 승인 되며, 신청 완료 후 바로 이용 가능
- 구글 Workspace(이전 : 구글 G suite) 안내 - https://gsuite.pusan.ac.kr
신규 신청
① 사용자 인증
- 주민등록번호와 교직원번호/학번 입력
② 아이디 신청
- 아이디, 비밀번호, 2차 메일주소 등 기타정보 입력 후 발급
※ 업무용 기관계정 : KORUS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한 공문으로 접수
양식 다운로드 : 학교_메일_업무용_기관아이디생성신청서.hwp
- 주민등록번호와 교직원번호/학번 입력
② 아이디 신청
- 아이디, 비밀번호, 2차 메일주소 등 기타정보 입력 후 발급
※ 업무용 기관계정 : KORUS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한 공문으로 접수
양식 다운로드 : 학교_메일_업무용_기관아이디생성신청서.hwp
변경 및 폐기 신청
메일 계정 초기 신청 시 학생이었다가 졸업 후 강사 혹은 직원으로 변경된 경우
- 관리자(sysop@pusan.ac.kr)에게 계정정보(아이디, 소속기관, 교직원번호, 이름), 연락처를 기재하여 변경/폐기 요청
계정 휴면/삭제 정책 및 휴면해제 신청
- 일정기간(180일)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계정이 휴면 처리가 된다.
- 휴면 처리 후 1년(365일) 내에 휴면해제 하지 않으면 계정이 자동 삭제된다. (2018.02.26. 변경 시행)
- 계정 삭제시, 졸업생(수료생 포함)과 퇴직자는 재가입이 불가능하다.
- 휴면 해제 : 업무포털/학생지원시스템 로그인 후 웹메일 접속하여 비밀번호 재설정 또는 웹메일 관리자 (sysop@pusan.ac.kr) 에게 휴면 해지 요청
용량 정책
그룹명 | 할당량(GB) |
---|---|
교직원 | 10 |
학생 | 5 |
업무용 기관계정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