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자원관리시스템(PIP: PNU Information Portal)은 학사ㆍ행정업무의 효율적인 운영 및 처리를 위하여 2004년 3월 구축된 학사행정정보시스템이다.
- 학사 : 학적, 수업, 수강신청, 성적, 장학, 등록금, 졸업 등 학사행정에 관련되는 업무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 졸업생, 타대생, 민원인 등을 위한 인터넷증명발급, 학생지원시스템, 부산대학교 홈페이지 등이 서비스되고 있다.
- 행정 : 인사, 교수공채, 연구업적, 공간 등 일반행정에 관련되는 업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학생활원, 평생교육원, 언어교육원 등 부속기관의 업무를 지원한다.
① 인적자원관리 : 인사, 복무, 급여, 회계, 기관행정, 교수공채, 연구실적 등
② 물적자원관리 : 물품, 시설, 공간조정, 실험실습기자재 등
③ 부속기관 업무지원 : 대학생활원, 발전기금, 보건진료소 등 - 연구관리 : 2007년부터 산학협력단에서 관리하는 산학협력단 ERP(http://sanhak-erp.pusan.ac.kr) 프로그램을 통해 별도 관리
사용 가능 대상자
- 교직원
- 위임사용자(위임 아이디 부여 - 교수만 부여 가능)
- 자체직원
- 외부사용자(별도 신청)
사용 방법
- 설치: 대학자원관리시스템 홈페이지(http://pip.pusan.ac.kr) 접속 후 [PIP Install] 메뉴에서 프로그램 설치
- 접속: 업무포털 접속 후 대학자원관리 메뉴 클릭
권한 신청
- 권한 : 업무별, 사용자별로 메뉴 사용범위를 지정해 놓은 것이다. 크게 주무부서용, 기관 담당자용, 학과용, 개인용으로 구분되며 업무에 따라 세부 권한으로 나누어져 있다.
- 권한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개인용권한이 주어진다.
- [PIP - 개인용 - 권한신청]에서 신청(PIP권한신청 사용자 설명서 참조)
발령에 의한 권한 변경
구분 | 서비스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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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의 전보 발령 | 전보 발령이 나면 발령 전에 부여되었던 업무권한은 자동으로 없어진다. 단, 인수인계를 고려하여 발령 후 7일 동안은 유지된다. |
학과조교의 신규발령 | 학과조교가 교체되면 이전 조교의 ID 및 권한은 자동 없어지므로 신규 조교의 교직원번호로 권한신청을 하여야 한다. |
강사의 학기별 발령 | 강사가 채용되면 수업관련 권한은 별도 신청없이 자동 부여되지만 그 외의 권한은 권한신청을 하여야만 한다. 계속자의 경우 별도 신청없이 이전 권한을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
※ 업무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도 정보보안을 위하여 일부 업무는 교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위임아이디 관리
- 교수가 보유하고 있는 권한의 일부(성적, 연구실적 등)를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고자 할 경우, 임의의 ID를 생성하여 권한의 일부를 부여할 수 있다.
- 위임아이디 부여 방법
외부아이디 신청
- 대학자원관리시스템의 프로그램 사용권한을 얻고자 하는 외부사용자에게 부여하는 아이디로 교직원을 통해서 신청해야 한다.
- PIP외부아이디신청서를 작성하여 KORUS업무관리시스템의 업무메일로 담당자(정보화본부 김탁현)에게 신청